본문 바로가기

공머생 시리즈/공머생의 독서 Review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리뷰 - 공대생 독서

서문


얼마 전부터 자본주의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있다.

주식에 투입하는 자본들을 점점 키워가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야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다.

1월 말즈음에 만기되는 적금과 현재 투자하는 자산을 합치면 700만원 즈음 되고,

매달 40만정도를 투자할 생각이라, 상병 되면 900만원을 투자했을 것이다.

이 자산을 굴려 병장이 되기 전까지 1100만원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렇게 하려면, 돈 공부는 필수적일 수 밖에 없었다.

클래스101 주식 강의를 시작함으로써 어떤 책을 읽어야하고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도 이미 알고 있었다.

이미 이 강의도 4일만에 다 들었다.

그렇기에 본격적으로 돈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 이 책을 샀다.

'돈 공부'라는 책에 걸맞게, 이 책을 읽으면 돈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책에서 기대했던 점


" 슈퍼 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

책 제목 그대로를 기대했다. 이 책을 읽으며, 본격적으로 '돈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고자 했다.

특히 제목에서 나는

다양한 슈퍼리치들이 얘기하는 돈에 대한 속성들 , 투자에 대한 철학들을

300페이지 안으로 정리해놓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슈퍼리치들이 하는 얘기들을 간략하게 살펴본 후, 그 중 인상 깊은 이야기를 한 사람들이 쓴 책을 읽을 예정이었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적으로 큰 부를 이뤄냈던 투자자들,기업가들의 돈에 대한 논평

예를 들면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철학이라던가

그리고 돈의 역사들, 특히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2008년 대공황 시대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

에 대해 다뤄주었으면 했다.


" 그렇다면 책의 내용은 과연 나의 기대와 같을까? "


결론적으론

내가 책에서 기대한 바와 책이 나에게 말하고자 한 바는 완전히 다르다.


'공대생의 도서 추천' 시리즈에서도 말했듯, 저자는 '돈 공부를 위한 가이드북'을 내놓고 싶었던 듯하다.

안전한 주식 투자를 위한 돈공부 가이드북인 것이다.

저자는 돈 공부를 하려면

돈의 속성, 슈퍼리치, 인간의 심리, 사회에서의 돈의 흐름, 세계 정치, 산업과 역사

에 대해 공부하라고 말한다.

( 이렇게 가장 중요한 말을 에필로그에 적어놓은 이유를 아직도 잘 모르겠다. )

어쨋든 저자는 돈 공부를 하기 위한 가이드북을 만들고자 했다.


이를 위해, 자신이 했던 공부들을 50개에 달하는 소단원으로 나누어 적었고, 병렬적으로 책이 구성되었다.

이는 소단원 간의 연계성을 완전히 파괴하는 결과를 낳았고, 많은 양의 단편적인 정보들이 머릿속에 들어오는 느낌을 주었다. 

정말 '돈 공부'를 하고 싶다면, 이 책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학습을 위한 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순서로 학습해야하는지 가르쳐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라면 책 읽는 시간에 유튜브 10편 보는 것이 훨씬 낫다.

지식을 위해서라면, 차라리 신사임당이나 김단테 유튜브 영상 10편을 보는 것이 훨씬 좋다.

그렇기에 마지막 에필로그를 읽는 사람이 승자이다. 작가가 왜 그렇게 개연성없이 단편적인 정보들을 50개의 소단원으로 나누고, 비슷한 것끼리 묶어 대단원의 제목을 지었는지를, 그 떡밥을 에필로그에서 회수한다.


이 책의 핵심 내용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장으로 구성된다.


0장: 돈이 보이는 책읽기란 무엇인가?

1장: 슈퍼리치에게 배우는 돈의 속성

2장: 투자는 심리게임, 인간 심리 꿰뚫기

3장: 돈의 흐름을 결정해 온 역사 읽기

4장: 사회 현실을 읽으면 돈이 보인다.

5장: 성공 투자 전략, 국제 정세 읽기

6장: 주목받거나 앞으로 부상할 산업과 기업

7장: 코로나 이후, 인류의 미래

8장: 투자는 처음인데요


0장에서는 돈에 관한 대표적인 저서들을

1장에서는 슈퍼리치들이 언급한 돈의 속성들

2장에서는 투자에 사용되는 인간의 심리들

3장에서는 돈의 역사를 아주 아주 아주 간략히

4장에서는 지금 현재의 사회 모습을

5장에서는 국제 정세를 아주아주 간략히

6장에서는 인공지능, 그린뉴딜, 빅데이터, 바이오에 대한 얘기를

7장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위기와 기회를

8장에서는 처음 투자할 때 고려해야할 것들

 

주로 소개해놓았다.


추천할만한 장은 1장,2장, 3장, 6장 그리고 에필로그에서 그나마 많은 지식과 인사이트를 얻은 듯했다.

이에 책을 읽으면서 각 내용을 잘 대변하는, 개인적으로 와닿었던 문구를 남겨보도록 한다.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흝어보고 싶다면, 에필로그만 읽어도 된다. 


인상적인 문구


1장: 슈퍼리치에게 배우는 돈의 속성


" 부자들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다. 돈을 못 버는 사람들은 긍정보다 두려움과 공포에 먼저 반응, 시장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차분하게 반응한다 "

" 부자들은

1. 목적과 목표를 구분하고 , 2. 보수적이지만 공격적이며

3. 상상력이 뛰어나고, 4.물고기를 절대 쫓지 않으며, 5.몸테크에 강하다."


In Details....

 


2장: 투자는 심리게임, 인간 심리 꿰뚫기


"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판단력. 대중의 공포심이 극도에 달할 때야 말로 자신감을 가져야할 때 "

" 대중이 극도로 자신감을 보일 때, 공포감을 한 발 먼저 느끼라. 거래량이 폭등할 때 매도하고 거래량도 적고 주식 소유자 수도 적을 때 매수해야한다. "


In Details...


3장: 돈의 흐름을 결정해온 역사 읽기


" TV를 끄고 인터넷 접속을 차단. 계속 시황만 봐바야 팔고 싶은 마음만 든다. "

" 탐욕이 인간의 마음과 시장을 지배하고 탐욕이 공포로 바뀌어 종말로 치닫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


In Details...


6장: 주목받거나 앞으로 부상할 산업과 기업


" 친환경 전기 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은 경제를 뒤흔들 혁신적인 사건이며, 자동차 공유 서비스와 무인 자율 차량으로 바뀌는 것 역시 사회에서 이동성과 물류를 조직하는 방식을 바꾼다 "

" 결국 업종을 철저히 공부해 100배로 성장할 기업을 찾은 뒤 느긋하게 기다리는게 부자가 되는 빠른 방법 "

" 좋은 주식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 그것을 살 수 있는 용기, 쥐고 있을 수 있는 인내력.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력이다. "


In Details...


에필로그

돈의 속성: 돈이란 무엇인지,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등을 공부

슈퍼 리치: 부자가 돈을 번 방법을 배워 내 삶에 적용

인간 심리: 투자는 심리게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사회의 돈의 흐름: 정치와 경제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사회가 굴러가는지 보면, 돈이 다니는 길목이 보인다.

세계 정치: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과 미국의 4차 산업혁명 주도와 중국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

산업 공부: 투자 공부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어떤 산업이 발전했고 발전하는지 그 과정을 공부하는 일

역사: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인해 주기적으로 공황을 만든다. 지금 경제가 어떻게 움직일지 역사를 통해 배운다.